▶ # 고령사회, 교통약자, 데이터베이스, 시민참여, 장애인, 편의시설
▶ 챌린저 : 플라이휠
WHAT
우리가 해결할 지역 문제가 무엇인가요?
장애인의 이동권과 시설 이용권 보장
우리나라에는 254만 명의 장애인이 등록되어 있지만, 장애인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제반 시설이나 시설 이용을 위한 편의시설은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로 인해 장애인의 생활반경은 매우 제한적이며 사회참여율과 삶의 질 또한 낮은 상황입니다.
WHY
문제의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기존의 접근은 법 제정을 통해 공공기관과 일정규모 이상의 문화시설 및 편의시설에 장애인 편의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강제함으로써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를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는 꾸준히 확대되고 있지만 어디에 어떤 시설이 설치되어 있는지, 가고자 하는 장소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지 등의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정보를 알 수 없어서 이미 설치된 장애인 편의시설조차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학생과 일반 시민이 일상생활에서 장애인 편의시설 정보를 발굴, 제보하고 공공데이터를 활용해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면 장애인과 교통약자의 이동권 제약에 관한 문제를 해결해서 안전하고 편리한 대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며, 더 나아가 누구나 제약 없이 자유롭게 다닐 수 있는 무장애 대한민국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HOW
이러한 문제를 어떤 식으로 해결할 수 있나요?
1. 정부와 지자체에서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정보(화장실, 주차장, 승강기, 충전소 등) 수집을 통해 공공데이터로 등록,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면 장애인을 위한 데이터 활용 및 관련 서비스가 증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음식점, 카페 편의점 등 생활 속의 편의시설 정보를 학생과 일반 시민의 참여를 통해 수집함으로써 장애인 편의시설 데이터베이스 구축은 물론이고 장애인을 향한 인식개선과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 시민의 참여문화를 확산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3. 커뮤니티 매핑 ( http://www.socialhero.kr )을 통해 학생과 일반 시민이 일상생활에서 수집한 장애인 편의시설 정보와 정부, 지자체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해서 장애인 편의시설에 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장애인과 교통약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으로 장애인 편의시설 정보 및 관련 필요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장애인과 교통약자의 이동권 및 시설 이용권을 보장합니다.
WHO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요?
1. 정부 및 지자체와 협업을 통해 각종 인증(무장애 건물, 착한 무장애 가게)과 함께 세금감면 또는 홍보를 통한 매출증대와 같은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한다면 건물주와 업주들의 자발적인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를 유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공기업 임직원이 장애인과 함께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정보 현장발굴 및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를 위한 인식개선 캠페인에 직접 참여한다면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수행함과 동시에 기업의 이미지 제고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GOAL
우리가 만들 변화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
1. 장애인의 이동권 문제해결을 통해 생활권 확대, 사회참여율 및 삶의 질 향상
2. 학생과 일반 시민의 장애인 인식개선 및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 참여문화 정착
3. 건물주, 업주들의 자발적인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및 매출증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