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ggest Problem 함께 해결해야 할 지역의 문제를 제안해주세요! arrow_right제안하러가기

skin/list
    Home 완료의제 2018

빈곤노인 소외 및 지역낙후문제 해결을 위한 커뮤니티공간 ‘모디소’ 조성

▶ # 빈곤노인, 소외노인, 여가콘텐츠, 음주흡연, 지역 영구임대아파트, 커뮤니티

▶ 챌린저 : 협동조합 소이랩 

 

 

​WHAT


우리가 해결할 지역 문제가 무엇인가요?

 

북구 산격주공아파트 필로티, 정자, 동 출입구 등 단지 내 거리에서 음주와 흡연으로 시간을 보내는 빈곤 어르신들이 다수 계십니다. 이분들이 만드는 소음, 쓰레기로 인해 특정 장소들이 슬럼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입주민들과의 갈등도 발생합니다. 

 

WHY 


문제의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기존 커뮤니티 공간의 한계 & 노인들의 한정된 여가 콘텐츠

복지관, 경로당은 빈곤 어르신들의 커뮤니티 및 여가 콘텐츠의 중심장소입니다. 하지만 공간과 인력의 한계 및 기존 어르신들의 텃세로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으며 수혜자도 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빈곤 어르신들은 단지 내 거리에서 커뮤니티를 구성, 적은 돈으로 가능한 음주와 흡연으로 시간을 보내게 되는 것입니다. 

 

 

 

HOW​ 

 

이러한 문제를 어떤 식으로 해결할 수 있나요?

 

빈곤 어르신들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 ‘모디소(所)’를 조성해 운영합니다.

 

1. 빈곤 어르신들이 주로 모이는 단지 내 외부 공간에 어르신들이 인지하기 어려운 무채색,숫자, 글자 위주 환경을 눈에 띄는 유채색, 도형, 기호 등으로 개선하는 ‘인지건강 디자인’을 적용하여 커뮤니티 공간 모디소(所)를 조성합니다.

 

2. 모디소에 빈곤 어르신과 입주민 대상 여가 콘텐츠 활동을 제공합니다.

 

3. 모디소 별 컨셉, 진행하는 여가 콘텐츠를 기준으로 묶어 각각의 특성이 있는 소통블록을 조성합니다.

 

WHO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요?

 

 

1. 산격종합사회복지관과 사업 인력 및 공간을 협업합니다. 빈곤 어르신 현황을 공유하고 입주민 당사자들과 조율을 진행합니다.

2. 주공아파트 관리사무소와 환경 개선 및 시공에 있어 협업합니다.

3. 지역 청년봉사단체/청년 예술단체와 콘텐츠를 연계합니다.

4. 북구 치매 센터/경북대학교 예방의학과와 노인건강 전문분야 자문을 진행합니다.

 

GOAL


우리가 만들 변화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

 

빈곤 어르신의 건강 개선

: 거리 어르신들의 흡연, 음주 빈도 감소, 인지건강 디자인을 통한 인지능력 유지 및 치매 진행 속도를 감소를 시킵니다.

단지 내 빈곤 어르신 소외문제 극복

: 빈곤 어르신들이 즐길 수 있는 여가 콘텐츠 보완, 은둔형 독거 빈곤 어르신들의 사회활동 참여 유도를 통해 고독사 및 노인 치매를 예방합니다.

산​격 주공아파트 환경 및 이미지 제고

: 거리 빈곤 어르신들의 음주, 흡연으로 발생하던 환경문제 감소, 입주민들과의 갈등을 해소합니다.

지역 확산성

: 산격 주공아파트 포함한 영구임대아파트로 비슷한 모델 확산이 가능합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