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ggest Problem 함께 해결해야 할 지역의 문제를 제안해주세요! arrow_right제안하러가기

skin/list
    Home 완료의제 2018

큰형, 큰누나 프로젝트: 지역 청소년의 따뜻한 성장을 위한 소셜멘토링

학교 밖 청소년이 사회 부적응자 및 사회적 부담을 야기하는 존재로 성장하지 않고 청소년기와 유년기에 사회의 다양한 사회인을 함께 만나 소통하며 롤 모델 및 멘토 설정을 통해 건전한 사고와 직업관 및 진로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과 국가에 득이 되는 인재로 성장한 후 사회로 진출하여 성공적 취․창업을 통한 소외 계층 및 다양한 청소년들의 롤모델이 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듭니다. 

 

▶ # 교육 격차, 지지기반 구축, 직업관 형성, 진로, 진로 교육, 진학, 청소년, 청소년 비행, 청소년 진로, 취업, 학교밖청소년

▶ 챌린저 : 콰타드림랩

WHAT

우리가 해결할 지역 문제가 무엇인가요?

누구보다 많은 지원과 지지가 필요한 생의 청소년 시기,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청년기, 중년기의 삶의 경로가 달라집니다. 학령기 청소년 약 713만여 명 중, 학교 밖 청소년 인구는 28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은 학업형(42%), 무업형(23%), 직업형(17.9%), 비행형(8.9%), 은둔형(히키코모리, 파악 불가)으로 이어집니다. 학업을 중단하고 비행에 가담 혹은 취약계층으로 전락해 사회, 경제적인 손실은 무려 11조 5,902억 원에 이르는 상황입니다. 개인적 문제를 비롯하여 가정과 지역 그리고 국가적인 사회 비용을 발생시키고 있는 부분입니다. 저희는 학교 밖 청소년이 무업형, 비행형, 은둔형으로 나아가지 않도록 지지기반을 구축해주는 일을 하고자 합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의 직업관 형성 및 직업 탐색을 위한 기회 부족의 문제를 공기업의 HR 담당 부서의 프로보노 활동과 공기업 연수원의 유휴 기간을 활용한 교육 공간 제공으로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요?

WHY

문제의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중, 고등학생이 학교를 중단하는 주요한 이유로는 질병, 가사, 학교 부적응 가장 큰 요인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이 무업, 비행, 은둔형으로 상태가 진행되어 가는 부분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 부모님, 친구, 선후배, 학교 교사의 진로 상담, 일자리소개, 심리상담, 생활 정보제공 등이라고 분석해왔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다양한 지원체계가 이뤄지고 있지만 실상 학교 밖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고 그들에게 단발성에 그치는 지원이 아닌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시스템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HOW

이러한 문제를 어떤 식으로 해결할 수 있나요?


대한민국의 전역에 분포되어 있는 12개 공사의 연수원 시설의 유휴 시간에 지역의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드림 캠프를 개최합니다. 캠프 개최 시 연수원에서는 숙식을 지원해주고, 공기업의 사회 공헌 부서 혹은 인사부서에서 멘토단을 구성하여 학생들에게 현장에서 추출한 지식, 경험을 제공하고 지지기반인 관계를 맺습니다.

WHO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요?

1. 공기업은 연수원 공간과 멘토풀을 제공합니다.

2. 대구광역시 교육청은 각 학교에서 학업을 중단한 학교 밖 청소년 데이터 제공에 협조합니다.

3. 대구시 청소년 지원기관은 진로 캠프, 상담프로그램 고도화 작업을 함께 합니다.

4. 대구광역시 청년센터는 청소년기의 성공적인 청년기 이행으로의 진입을 지원합니다.

GOAL

우리가 만들 변화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

 


 

학교 밖 청소년이 사회 부적응자 및 사회적 부담을 야기하는 존재로 성장하지 않고 청소년기와 유년기에 사회의 다양한 사회인을 함께 만나 소통하며 롤모델 및 멘토 설정을 통해 건전한 사고와 직업관 및 진로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과 국가에 득이 되는 인재로 성장한 후 사회로 진출하여 성공적 취․창업을 통한 소외계층 및 다양한 청소년들의 롤모델이 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듭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