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ggest Problem 함께 해결해야 할 지역의 문제를 제안해주세요! arrow_right제안하러가기

skin/list
    Home 완료의제 2018

학교밖청소년 교육, 상담, 진로, 여행 패키지-B.I.T(빛) 프로젝트

# 관심과 꿈, 교육방식, 늘어나는 학교밖청소년, 잘못된 교육방식, 청소년, 터닝포인트, 학교밖청소년, 학교밖청소년 방황

 

챌린저: 앨리롤하우스

 

WHAT 

우리가 해결할 지역 문제가 무엇인가요?

  • 학교밖청소년들의 사회적 문제로 인한 소외감과 구직문제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학교밖청소년은 계속해서 늘어나는 추세이지만 아직 교육방식은 그들의 진정한 공감을 유발할 수 있는 단계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그들은 더욱 갈피를 잡지 못하고 방황하고 있습니다

     

     

     

WHY

문제의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기존에도 이 문제에 대하여 접근한 경우가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왜 실패했을까요? 바로 이라는 재정적인 부분과 효율성이라는 운영적인 부분에만 집중했기 때문입니다. ‘에 집중하여 고용을 늘리고자 했으나 일을 그만두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현재 대부분의 학교밖청소년 프로그램의 경우 효율성을 따지면서 친구들이 이미 갖춰진 프로그램에 맞춰서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운영 방식은 그들과의 소통을 단절시키는 길이 됩니다. 2017년 초부터 지금까지 대구청소년창의센터 꿈앤꿈과 업무협약을 맺어 주 1회씩 학교밖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베이킹클래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베이킹클래스를 통해 배움의 기회가 많지 않은 학교밖청소년들에게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낮아진 자존감도 회복을 시키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1년 반 동안 누적 수혜인원수가 400명이 넘어가고 있으나 그 시간 동안 베이킹클래스를 통해 진정으로 무언가를 느끼고 변한 친구는 매우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디에 집중해야 할까요? 바로 그들을 향한 관심과 그들의 입니다. 과거 학교밖청소년에서 현재 성공을 한 성인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실제로 이들이 원하는 것은 많은 관심과 꿈을 찾아갈 수 있는 계기였습니다. 남들 눈에는 그저 작아 보이는 성취감일지라도 이러한 경험들이 쌓여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HOW

이러한 문제를 어떤 식으로 해결할 수 있나요?

B.I.T()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본 문제를 해결해보고자 합니다. B.I.TBroaden Insight Trip의 약자로 "학교 밖 청소년에게 인생의 빛나는 경험을 선물해 주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많은 학교밖친구가 얕은 교육을 받는 기존 프로그램과 달리 소수의 학교밖청소년(Dreamer)을 선발하여 그들과의 시간을 집중적으로 늘려 함께 진로와 꿈에 대한 고민을 함께하며 찾아가고자 합니다.

 

- B.I.T() 프로젝트에 대하여 좀 더 상세하게 설명해주세요.

B.I.T 프로젝트는 학교밖청소년들이 앨리롤하우스에서 1년간의 다양한 경험 및 소통을 통해 보는 시각을 넓히면서 자신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가는 여정을 뜻합니다. 이러한 앨리롤하우스 B.I.T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학교밖청소년을 Dreamer이라고 하며, Dreamer의 멘토 역할을 수행하는 앨리롤하우스 직원을 EllyBuddy라고 합니다.

 

그들의 여정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앨리롤하우스 Dreamer를 모집합니다.

선발된 이후 1, 2, 3단계로 단계별 미션 수행을 통해 자질을 갖춥니다. 1, 2, 3단계는 각각 4개월로 총 12개월 동안 진행됩니다. 1단계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 한 번의 기회가 다시 주어지며 주 번째에도 통과하지 못할 경우 더 이상 함께할 수 없게 됩니다. 단계별로 미션 수행과 동시에 토닥토닥 협동조합과의 협업으로 정기적인 심리상담이 진행됩니다. 이를 통해 Dreamer들의 심리상태와 꿈, 진로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는 도움을 줍니다. 앨리롤하우스의 경우 베이커리뿐만이 아니라 생산, 마케팅영업, 디자인, 지원팀 등 다양한 업무로 근무가 가능하기 때문에 분야별 EllyBuddy들을 통해 Dreamer들은 많은 시간 동안 다양한 분야에 대해 알아가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혹여나 앨리롤하우스에서 할 수 없는 진로를 고민 중이라면 타사, 다른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다른 곳에서도 미션 수행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1, 2, 3단계를 모두 통과한 Dreamer들은 해외 유명 베이커리 견학을 진행하여 그들의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제공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해외 유명 베이커리 견학 시, 명장들과 만남을 주선하여 삶을 대하는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진행 과정>


   

WHO

-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요?

Dreamer들이 앨리롤하우스 외 다른 진로를 원할 경우, 다른 단체와의 연계를 통해 다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학교밖청소년들이 만든 제품들을 다른 기관, 타사의 취약계층에게 나누어 줍니다. 공기관 CSR 활동 시, 공기관 로고와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롤케이크를 학교밖청소년들이 만들어 취약계층에게 줄 때, 학교밖청소년들은 만들고 나누어줌으로써, 취약계층은 그 롤케이크를 받음으로써 서로서로 위로를 받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GOAL

- 우리가 만들 변화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



1. 긍정적 순환고리

 

B.I.T() 프로젝트를 통해 성장한 1Dreamer들이 다음 기수 Dreamer들의 멘토를 담당하여 학교밖청소년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긍정적인 순환고리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성공한 학교밖청소년들이 인플루언서로 성장하여 제도권 내뿐만 아니라 제도권 밖에 있는 학교밖친구들까지 아우르며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교육도시 이미지 구축

 

소수의 친구가 일으키는 나비효과를 통해서 대구지역 내 제도권 밖에 있는 학교밖청소년들에게 영향을 미친다면 미래 대구지역의 사회구성원으로서 중요한 하나의 역할을 해낼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대구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 중 하나가 바로 교육도시입니다. 제도권 안에 있는 친구들 이외에 있는 제도권 밖 친구들까지도 긍정적인 영향이 미쳐 진로를 찾고 발전하게 된다면 우리 도시의 우수사례로 남아 명품 교육도시라는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사회적 비용 감소

 

더불어 학교밖청소년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을 감소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비용이란 기업의 생산 활동이 일반 시민이나 사회 전체에 부담시키는 비용의 크기를 말합니다. 2016년 대구의 학업중단율은 1.37%로 전국 평균(1.35%)을 웃돌고 있으며 학교밖청소년들의 누적 수는 앞으로도 감소하기보다는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친구들이 사회에 적응하지 못한다면 이로 인한 사회적 비용 또한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학교밖청소년 1명을 방치했을 때 지불해야 할 사회적 비용은 최소 9,724만 원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대구 내 학교밖청소년(9~24세) 수가 약 2만 명 이상으로 보고 있는데 만약 이 친구들이 전부 다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게 된다면 이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최소 1조 9,448억 원가량이 됩니다. B.I.T(빛)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운영은 후원 기관의 동시 노출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를 통한 기관들의 인지도
상승은 사회적 비용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선입견과 편견 개선

 

학교밖청소년에 대한 부정적인 선입견과 편견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학교밖청소년의 경우 통제를 받는 곳이 비교적 적기 때문에 유해환경에 쉽게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환경에 노출된 학교밖청소년에 대하여 대부분 성실하지 못하고 어긋난 길을 걸어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B.I.T(빛) 프로젝트를 통해 성공한 인플루언서가 된다면 사람들에게 학교밖청소년들 또한 다른 아이들과 같은 청소년으로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알릴 수 있습니다. 또한, 공기관에서 CSR 활동을 할 때 학교밖청소년이 만든 달콤한 위로의 롤케이크를 같이 만들어 또 다른 취약계층에게 나누어주는 활동을 진행하여 그들이 만든 케이크를 나누어줌으로써 나눔의 따뜻함과 위로에 대해 알게 되고 취약계층은 그 케이크를 통해 위로를 받으면서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