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시 재난, 마을공동체, 매뉴얼, 불확실성, 사회자본 형성, 상호작용성, 시민안전, 재난, 재난대응, 재난방지, 재난의 불평등
▶ 챌린저 : 대구풀뿌리여성연대
WHAT
우리가 해결할 지역 문제가 무엇인가요?
도시공간은 구와 시설의 고밀화 및 노후화, 시설과 활동의 상호의존성이 동시에 존재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도시에는 재난관리와 관련 매뉴얼 내용들에는 <불확실성>과 <상호작용성>이라는 특성을 동시에 두어야 합니다. 또한, 재난에 대한 불평등성이 존재합니다(예를 들어, 여성의 사망률이 압도적으로 많은 상황- 대구지하철사고, 제천화재참사, 세월호 외).
WHY
문제의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행정안전부(2018.1)에 발표한 자료를 보면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에서 대상을 아동기, 청소년기, 노년기에 대한 대책 마련을 볼 수 있습니다. 본 의제는 제대로 된 안정 정보와 교육을 맞지 않는 시민들 (30-40대 여성, 1인 가구, 돌봄직, 임산부) 성인지적 관점에서 재난과 안전 매뉴얼에 대한 재정의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1. 새로운 재난 취약자의 안전 매뉴얼의 개발과 정보 제공, 교육이 필요합니다.
2. 사회단체 및 도시 공동체에 대한 네트워크 안전망 구축이 필요합니다(생활형 안전시스템).
3. 재난 피해의 결정요인은 정보력, 관련 지식, 상황판단, 심리상태, 실행력에 따라 나타납니다.
4. 대구의 안전 만들기 사업을 보면 외형적인 부분에만(안전마을 브랜드, 안전마을지도, 범죄예방 거점 주민커뮤니티센터, 안전지킴이집, 전신주 안전번호, CCTV 및 비상벨, 안전게시판) 치중되어 있습니다. 내부적인 부분(사회자본 네트워크 형성(사람과 사람의 연결), 정확한 정보와 안전교육시스템, 마을공동체의 연결)도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HOW
이러한 문제를 어떤 식으로 해결할 수 있나요?
WHO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요?
1. 사회단체 및 마을공동체(개인. 가족 단위 시민, 공동주택단위 지역사회, 마을 단위 지역사회, ,지역 언론)
2. 공공기관(교육청, 자치구청, 중앙정부) - 전문가집단
GOAL
우리가 만들 변화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
1. 대구의 안전망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2. 각 구별, 마을별 명확한 재난 요인과 성인지적 관점의 안전 매뉴얼과 재난 정보와 교육, 훈련이 마련됩니다.
3. 안전에 대한 새로운 인식,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이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