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청소년 진로탐색지원

학교밖청소년 의제를 위해 지나왔던 여러 과정들, 이 과정들로 인해 3가지의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찬찬히 하나씩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우선 학습커뮤니티 위두랑은 'We Do'와 '너랑 나랑'을 합친 말로 교사가 온라인상에서 학급을 개설하여 과제나 토론을 진행할 수 있는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입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학교에서 수업이 어려워지자 온라인상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인데요. 기존에는 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에게만 지원되었지만 이제는 학교 밖 청소년들도 이용할 수 있게끔 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이 더 잘 이용할 수 있도록 10월 27일 대구지역문제해결플랫폼 사무실에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선생님들께서 모여 직접 스마트폰을 이용해  위두랑 클래스를 개설하고 활용하는 등 위두랑 클래스 활용법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다음 날인 10월 28일~29일 대구스마트시티지원센터에는 <2020 꿈을 잇(IT)다 SW스쿨>에 참가하기 위해 많은 청소년들도 북적였습니다. <2020 꿈을 잇(IT)다 SW스쿨>은 청소년들을 위한 단기간 집중적인 진로교육과 체험활동인데요, 이러한 교육도 여러 기관의 협업을 통해 탄생되었습니다.

 

10월 28일

 

2020. 10. 28. <유튜브크리에이터 수업>

 

 

첫째 날은 요즘 가장 인기 있는 과목인 <유튜브 크리에이터> <코딩>을 주제로 진행되었답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교육은 23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아이엠엄빠님이 진행하였습니다. 강의를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닌 자기소개 영상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수업이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배금화 감사님의 <코딩>교육이었는데요, 코딩과 아두이노에 대해 교육을 듣고 이를 응용한 간단한 실험도 진행되었습니다.

 

 

10월 29일

둘째 날은 역시 청소년들 사이에서 인기인 <포토샵>교육과 <웹툰>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포토샵>교육은 구지역 강사님께서 차근차근 설명해 주신 덕에 기초부터 응용까지 배워볼 수 있는 기회였어요. 오후에 진행된 <웹툰>교육은 JESS라는 필명으로 활동 중이신 배정욱작가님이 진행해 주셨습니다. 웹툰 제작에 대한 교육 후 청소년들이 직접 웹툰을 그려보기도 했답니다. 비록 이틀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청소년들의 만족도는 굉장히 높았어요! 

 

 

<2020 학교밖청소년 대상 꿈을 잇(IT)다  SW스쿨 설문조사 결과

 

교육 종료 직후 참여자 1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학생들이 굉장히 높은 점수를 주었는데요. 그중에서도 만족도와 더불어 내용 구성강사구성 그리고 진로 관련 정보제공에 굉장히 높은 점수를 주었습니다. 

 

 

  

11월 16일

 


한국교육학술정보원 4층 미래교육관에서 이 진행되었습니다. 융합교육은 지역상생의 일환으로 추진된 청소년 진로교육으로 탐색, 학습, 적용 세 단계로 나누어 진행되었습니다. 탐색 단계에서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주제를 탐색하였는데요. 인터랙티브 AI 퍼포먼스 시연을 감상한 후 직접 일상의 움직임을 몸으로 표현하였습니다. 학습 단계에서는 머신 러닝 체험 프로그램과 코드 편집 프로그램을 직접 활용하여 본격적으로 기술과 매체를 배우고 익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지막 적용 단계에서는 팀을 나누어 퍼포먼스로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는데 각 팀별 발표로 마무리 지었습니다. 이날 가장 큰 호응을 얻은 것은 인공지능 기술이었습니다. 청소년들은 잘 접해볼 수 없었던 인공지능기술을 다루었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추후에도 지역사회의 청소년들이 접하기 어려운 분야의 교육이 장이 지속적으로 마련될 수 있으면 참 좋을듯 합니다:-) 여러 주요 기관들이 협업하는 의제인 만큼 청소년들에게 보다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었던 의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