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1차 협업테이블이 끝난 뒤, 8월 19일8월 27일에는 ON-LINE 환경의제포럼대구사회혁신컨퍼런스가 개최되었습니다.

 

 

좌: 환경의제포럼 포스터 / 우 : 대구사회혁신컨퍼런스 포스터

 

먼저 8월 19일에 열린 환경의제포럼에서는 대구환경교육센터, 대구녹색소비자연대, 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시민참여자(주)찹스틱스와이드, 미세먼지특별위원회, 광주지역문제해결플랫폼, (주)백석산업개발 이렇게 총 8명의 관계자분들이 모여 미세먼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주셨습니다. 의제실행의 취지와 현황을 공유하고 '기후위기 상황에 대한 시민대응' 주제로 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서 발제하였습니다. 이후 자유토론에서는 기후위기 상황을 위한 대응방안(정책지원, 기업과 연계, 미세먼지 바이크 챌린지, 미세먼지 시민측정 참여 등)을 논의하였습니다. 

 

 

다음으로 8월 27일에 열린 2020대구사회혁신컨퍼런스 대구녹색소비자연대, 대구시민공익활동지원센터, 대구환경공단, 대구참여연대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주)백석산업개발, 시민참여자대구환경교육센터, 대구시 기후대기과가 참여하여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워크시트 작성을 통해 각 기관별로 의제실행의 취지를 다시금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유토론 시간에는 시민참여를 통해 미세먼지 수치 데이터 정보를 공유했습니다. 또한 공유된 정보를 바탕으로 민관협력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 활동을 펼치고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제도적 개선점을 파악하고 대중교통, 자전거를 생활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그리고 6월과 10월, 두 차례에 거쳐 2019년에 이은 2020년 미세먼지 지도 만들기 프로젝트도 시행하였습니다.  시민모니터링단을 모집하고 모니터링 후, 미세먼지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얻고 시민들이 경각심을 일깨워주도록 미세먼지 자료집을 제작했습니다. 그리고 대구에 설치한 미세먼지 측정 센서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미세먼지 측정기 10대를 확보하여 추후 더 정확한 미세먼지를 측정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보다 더 의미 있는 미세먼지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답니다:)

 

비단 시민들의 행동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닌 다양한 발자취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해결 방안이 도출되어 미세먼지에서 자유로워지는 그날을 위한 해결방안이 얼른 도출되었으면 합니다.